프로젝트이름
3U (유익하고 유니크한 유니버설 디자인)
모둠명
신바람나누미
모둠소개

“신바람나누미”는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에서 9년 째 다양한 영역에서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동아리입니다. 환경, 노인공경, 동물 보호와 같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공감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활동을 진행해왔습니다.

활동배경

우리에게는 편리할 수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불편한 것이 있습니다. 우연히 거리에서 장애인 단체가 하는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직접 휠체어를 타서 턱을 넘는 체험이었는데 아무리 힘을 주어도 턱을 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경사로를 넘을 때는 전보다 훨씬 쉽게 넘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우리가 직접 알리고 개선하기 위해 시청이나 지역사회에 알리고 건의할 것입니다. 유니버셜 디자인의 특성을 살려 모두에게 유익하고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에게 ‘특별한 요구’라는 말들도 없애줄 수 있습니다.

활동목표

– 우리 주변에서 모두가 이용할 수 없는 시설이나 도구 찾아 개선하기
– 유니버셜 디자인을 의정부 시민들에게 알리기

활동내용

[유니버설디자인 아이디어 고안]

만들고자

하는 도구

휠체어용 우양산

계기

지나가다 우연히 전동휠체어 탑승자를 보았는데, 양산을 손으로 잡으시고 운전하시는 모습이 불편해 보였다.

제품 설명

우양산의 손잡이를 흡착식 휴대폰 거치대의 형식으로 변형시켜 네모난 구멍이 있게 만들어 전동 휠체어의 손잡이 부분에 넣을 수 있도록 한다. 이때 휠체어의 손잡이는 왼쪽이나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우산 대가 우산의 중앙이 아닌 한쪽으로 쏠리게끔 만들어 손잡이에 넣었을 때도 휠체어 탑승자가 비를 맞지 않게 한다.

(+추가 의견-우산을 접을 수 있게끔 만들면 휴대하기 편하므로 우산 대를 구부릴 수 있는 철사 재질로 제작하여 대의 위치를 옮기지 않고, 중앙에 놓고, 대를 휘어서 사용하는 형식으로 제작한다)

1. 용기

1) 기존에 UD로 디자인된 제품이 제작 되었는가?

아모레퍼시픽이라는 화장품 제조 기업이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 용기를 판매하고 있다고 한다. 2009년부터 꾸준히 해왔고, 적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2019년 기준 68개의 제품에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2) 제작 되었다면, 어떤 용도였나?

– 양각 돌기를 적용하여 시각장애인도 구분할 수 있게 제작
– 제품명을 점자로 세겨 시각장애인이 구분할 수 있게 제작

2. 받침대

1) 기존에 UD로 디자인된 제품이 제작 되었는가?

– 유니버셜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은 찾지 못했다. 종이컵 받침대는 유니버셜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 취지와 맞는 제품이라고 생각해 조사했다.

2) 제작 되었다면, 어떤 용도였나?

– 종이컵에는 손잡이가 없어 잡기 불편하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손잡이가 있는 받침대를 컵에 끼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3. 손선풍기

1) 기존에 UD로 디자인된 제품이 제작 되었는가?

– ‘핸즈프리 손 선풍기’는 프롬 비 등의 기업들이 다양한 형태로 제작하고 있다.

– 중국의 유명한 샤오미 등의 기업들이 날개 없는 선풍기를 꾸준히 생산 중이다.

2) 제작 되었다면 어떤 용도였나?

– 목에 걸 수 있는 스트랩을 달거나 헤드셋 형식으로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핸즈프리 선풍기’로 제작

– 누구나 손을 다칠 염려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날개 없는 손 선풍기 제작

4. 점자 시계

1) 기존에 UD로 디자인된 제품이 제작 되었는가?

– 한국의 회사인 닷은 세계 최초의 점자 스마트워치를 개발하여 2017년부터 여러 상을 수상하며 지금까지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제품에는 유니버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2) 제작 되었다면 어떤 용도였나?

– 앱과 기기를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모바일 뉴스, 메세지 등을 문자에서 점자로 바꾸어 준다

– 연결된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시 알림음과 진동으로 쉽게 찾을수 있다

– 알람, 스톱위치, 메모 등도 할 수 있다.

– 날씨, 날짜, 메세지를 어플의 알림으로 받을수 있다

 

만들고자 하는 도구

1. 캔따개 : 캔따개 손잡이로 캔을 딸 때 힘도 들어가고 손도 아프기 때문에 캔따개 밑에 플라스틱 구조물을 끼우고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하여 쉽고 편하게 캔 뚜껑을 딴다.

2. 식기류 : 시각장애인 분들이 젓가락, 숟가락 포크 같은 식기 도구의 위 아래를 구분할 수 있도록 식기 도구의 밑부분에 볼록한 점을 만든다.

 

[색다르지 않은 우리 캠페인]

– 의정부 관내 시각장애 아동에게 캠페인 도구 전달
– 관내 청소년 및 시민 대상 유니버설디자인 홍보 캠페인

구분

내용

도입

신바람나누미 소개

전개

– 시각장애 인식개선 OX 퀴즈

1) 시각장애인의 날은 10월 15일이고, 점자의 날은 11월 4일이다 – O

2) 점자도 점자의 규격이 존재한다 – O

3) 대부분의 시각장애인은 앞을 전혀 볼 수 없다 – X

– 유니버설 디자인 소개

·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 신바람나누미가 조사한 유니버설 디자인 사례 소개

– 색다르지 않은 우리 캠페인

· 눈을 감고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크레용 색 맞추기

· 크레용 1개, 리플렛 및 엽서 증정

마무리

점자 파우치, 크레용 1개, 카드 1개 담아 전달

활동성과

1) 우리의 작은변화

– 지역사회에서 발견한 문제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하며 주도적인 역량이 향상되었어요.
– 누군가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활동해서 개인의 능력이 더욱 커졌어요

– 봉사의 특성인 자발성, 이타성, 공공성, 지속성, 무보수성을 모두 함양하며 봉사정신을 자연스럽게 실천했어요- 다 같이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 했어요.

– 프로젝트별로 세부 조 편성을 통해 활동하며 더욱 끈끈해졌어요.

2) 우리가 만든 작은변화

–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인지하지 못하는 당연한 것들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했어요. 작은 생각의 변화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삶에 대한 관심을 갖게 했어요.

– 의정부시의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해 알림으로써 모든 사람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며 공동체 의식을 함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