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이름
- GAP
- 모둠명
- GAP
- 활동배경
이 프로젝트는 프로젝트원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들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를 인식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 이후 많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학생들이 방학을 잘 보내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들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원만의 문제가 아닌 많은 학생들 또한 이 문제를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편적인 문제로써 해결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즉 많은 학생들은 방학 중 자신에게 주어진 공백의 시간을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코로나 판데믹 이후 학생들의 방학이 사회와 단절되어 개별화 되었다는 점, 그리고 시간을 무의미하게 흘려보내는 등의 부차적인 문제들 또한 찾아낼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공감하면서 학생들이 혼자선 해내기 어려운 방학이라는 시간을 함께 준비하고 보내면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프로젝트를 개설하게 되었다.
- 활동목표
ㅣ 학생들의 자기주도성 향상
별무리학생들이 자신의 시간을 직접 계획하고 그에 맞게 잘 살아갈 수 있길 바란다. 주체적으로 자신의 시간에 대해 고민하고 계획하며, 실천해내는 경험들이 쌓이면 이후에는 개인적으로도 스스로 시간을 잘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ㅣ 더불어 사는 공동체 형성
개인주의적인 사회분위기가 당연해져가는 현 사회에서 서로 도우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공동체를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이 더불어 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내에서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삶들을 공유함으로써 자신이 모르던 정보나 경험등을 간접 경험해볼 수 있게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 많은 경험을 하며 시야를 확장시킬 수 있다.
- 활동내용
활동일정
활동 추진결과
비고
5월~7월
소그룹 형성, 개인 및 공동체 방학 그리기 (계획 및 약속 잡기)
7월~8월
방학 계획 실천 및 공유하기
8월~9월
방학 프로그램 피드백 및 보완
9월~11월
보완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키트 제작 (회의/디자인)
11월~12월
키트 마무리 및 겨울 Gap 프로그램원 모집
& 지원사업 마무리
5월~7월
27명 참여. 다음 GAP 진행과 키트 제작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및 참고자료수집. 총 7번의 만남을 통해 아래와 같은 활동을 진행.> 위시리스트(9개 키워드를 정하여 하고 싶은 활동을 적는 활동), 스프레드시트(일주일 시간표), 방학 후의 나의 모습 나눔 등의 활동 진행. 또한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소그룹 이름 정하기, 규칙정하기 활동을 통해 공동체 형성.
7~8월 방학계획 실행. 방학전 활동을 통해 세웠던 계획과 목표를 달성하는 시간. 소그룹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소그룹 내에서 정한 활동을 진행 (모닝페이지, 묵상, 삶나눔 등)
피드백
> 소그룹 활동이 Gap 1기 활동때보다 팀에 따라서 분위기가 많이 달랐다. (잘 진행되는 팀도 있었지만 잘 진행되지 않는 팀도 있었음.)
> 동아리가 사라져서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학생과 소그룹이 되지 않을 경우 활동을 정하고 진행하는 부분에 대해서 어려움이 있었음.
> 소그룹과 동아리 각각 다른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었음. 하지만 동아리가 사라져 다른 공동체를 형성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었음.
8월~9월
위 피드백을 참고하여 향후 Gap 진행방향에 대해 회의 및 키트 제작.> 이때 자료집을 제작 및 배포 진행계획 기획. 하지만 도구제작 워크숍을 통해 최종적으로 ‘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학생과 교사의 방학이 방해될 수 있다.’ 라는 피드백을 하게됨.
또한 방학 전, 방학 후 활동 진행중에 공동체 형성을 위해 학생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기획.
11월~12월
겨울에 키트를 활용하고 진행할 GAP참가자들을 설문지로 모집 및 기대학연(기독교대안학교학생연합)과 협업진행. 이전보다 약 50명 많은 약 80명의 학생들 참여로 인해 이전보다 많은 학생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게됨.사진출처 : GAP
- 활동결과물
1) 우리의 변화
문제점을 해결하고 진행하면서 프로젝트 내에서뿐만 아니라 키트를 활용하여 외부 사람들과 소통하고, 활동을 확산시키는 과정에서 기대학연 담당자들과 협업하는 기회도 있었다. 이를 통해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학교에서 주최하는 활동이 아니라 공식적인 사업에 참여한 것이기에 더 많고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
2) 우리가 만든 변화
방학이라는 시간을 더 의미있게, 자신이 원하는 방학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고무했다. 실제로 GAP프로그램을 통해 계획했던대로 살기 위해 노력한 학생의 사례도 있다. 또한 GAP 프로그램을 확산 시키는 과정에서 다섯 학교 연합회와 함께 연합하며 우리가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점에 공감하고 동참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활동을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기대학연을 통해 공동체를 세우고 교류하며 더욱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