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발표

2019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9월 선정단체 발표 (2019. 09. 17. 발표)

작성일 : 2019-09-17

2019년 8월 1일 ~ 8월 30일까지 총 14개 단체가 스폰서 사업에 신청하였고, 심사 진행 결과 아래와 같이 4개 단체를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신청해 주신 모든 단체의 프로젝트를 지원해 드리지 못한 점 양해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지원신청 바랍니다.

※ 분기별 8개 선정이나, 기존 선정하였던 사업과 다른 사업들이 들어와 심사위원 재심의결과 최종 4개 단체 선정으로 하며, 이후 심사시 사업경쟁력 높은 단체의 사업이 다수 들어올 경우 8개 이상 선정할 수 있도록 함.

1. 선정단체(가나다순)

번호 단체명 프로젝트명 프로젝트요약 신청금액
1 문화연대 <2019년 활동가를 위한 야학> 시범 운영 오는 10월부터 11월까지, 2개월 간 시민사회 활동가 및 혁신가들을 위한 ‘야학’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 과목은 활동가들이 글로벌한 관점을 형성하고 정세분석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아시아 정세분석’과 새롭게 등장하는 아젠다를 깊게 이해하고 활동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활동가의 책읽기’로 운영. 운영방법에서의 주안점은 지식인/전문가 그룹과의 밀도높은 소통, 에세이 작성과 발표를 기본으로 한 학습, 활동가 간 네트워킹. 본 프로그램 시범 운영이 끝난 뒤에는 성과분석과 개선방안 도출을 통해 2020년 정식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고자 함. 5,000,000
2 인천녹색연합 백령도 점박이물범 서식지 모니터링 및 해양쓰레기 수거 캠페인 점박이물범은 천연기념물(331호)이자 황해지역에서 멸종위기에 놓인 해양보호생물로, 백령도에 250~350여 마리가 매년 봄~초겨울까지 찾아와 집단 서식하고 있다. 물범 서식지에 대한 보호구역 지정 등의 보호관리 정책이 매우 중요하나 또한 물범 서식지가 주민들의 생계수단 및 삶의 터전으로 이용되고 있어 주민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관심이 기반이 된 지역사회중심의 점박이물범 보호방안이 중요하다.
이런 가운데, 처음으로 백령도에서 점박이물범을 위해 지역주민, 환경단체, 정부가 협력하여 이뤄낸 사례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2016년 지역 간담회에서 주민들의 제안으로 2018년 11월에 조성된 ‘하늬바다 점박이물범 인공쉼터’와 인근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점박이물범 27개체가 지난 8월 9일 첫 확인되면서, 지역사회에서도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주민들의 제안으로 조성된 인공쉼터를 점박이물범이 이용하는 것이 확인되면서, 점박이물범 모니터링과 보호활동을 펼치고 있는 ‘백령도 점박이물범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백령중고등학교 점박이물범 생태학교 동아리’ 등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물범 모니터링 및 서식지 주변의 해양쓰레기 수거 등 물범 서식지 보호관리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때에 지역주민 조직과 협력해 자발적이고 직접적인 참여에 의한 점박이물범 모니터링과 서식지 보호활동을 지속해 나감으로써 점박이물벙 보호를 둘러싼 갈등구조를 완화시키고 보호정책을 마련해 가는 데 중요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5,000,000
3 전쟁없는세상 2019 서울 ADEX 대응 캠페인 격년으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 무기 전시회, 서울 아덱스(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가 10월 15일(화)부터 20일(일)까지 6일간 서울공항(경기도 성남시)에서 열립니다. 이에 직접행동, 대중 캠페인, 강연, 세미나 등을 기획 추진하여 군사적인 수단이 안보와 평화를 지킬 수 있다는 신화를 깨고, 군사화된 자본주의와 전쟁 산업이 여성과 어린이 장애인 난민 등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억압과 희생을 발생·지속시키는 실체임을 함께 드러내고 알리고자 합니다. 또한 본 캠페인을 통해 이루어지는 평화의 연대를 지속적인 군축과 평화 정착을 위한 국내외 공동 행동 연대체로 확장시키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5,000,000
4 청소년유니온 청소년 감정노동 실태조사 2018년 11월, 고객응대근로자보호법(산업안전보건법 개정, 이하 감정노동자 보호법)이 시행되고,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법이 미비한 조건에서 감정노동을 하는 청소년 노동자들은 어리다는 이유로 더 열악한 환경에서 불합리한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청소년유니온에도 이러한 노동상담이 2019년 들어 끊임없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이에 청소년 감정노동자들의 노동현실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일터의 변화를 만들 수 있는 분명한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들을 확인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배포하고자 합니다.

3,000,000

2. 선정단체 제출서류

구분 마감기한 제출방식 비고

단체명의 계좌사본
(재단지원금 전용계좌로 아래 2장 제출)
① 예금주명, 계좌번호가 기재된 첫페이지
② 잔액 0원이 표기된 페이지

단체 고유번호증 (제출한 단체는 생략)

9월 20일(금)

nanum01@beautifulfund.org 메일로 제출 바랍니다.

단체고유번호증이 없는 단체의 경우, 예금주명에 단체 대표자명과 단체명이 병기되어있는 계좌여야 합니다.

  • 지원금은 9월 23일(월) ~ 25일(수)경에 입금됩니다.

 

3. 결과보고

구분 제출기한 제출방식

결과보고서

☞ 하단 첨부파일 다운로드

사업종료 후  1개월 이내

등기우편 및 이메일 모두 제출
이메일 : nanum01@beautifulfund.org
주소 : (03035)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6(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3층
                           협력사업팀 송혜진
제출봉투에 <9월 변화의시나리오 스폰서 결과보고서> 기재

♦ 9월 선정단체의 경우, 결과보고서는 2020년 1월 31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결과보고 온라인 제출 시, 결과보고서 안에 삽입되는 이미지는 별도 파일로 제출바랍니다.

※ 결과보고서 작성시 [변화의 시나리오 스폰서 사업수행가이드]를 읽고 작성 해주시기 바랍니다. 
   ☞ 하단 첨부파일 다운로드

4. 유의사항
– 신의에 기반한 지원금 신청 및 집행
– 다음의 경우, 아름다운재단 배분규정에 따라 지원을 철회합니다.
(1) 지원결정 통지 이후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지원사업 지원을 취소할 수 있다. 이 경우 지원금을 지급한 때에는 그 전액 또는 일부를 환수할 수 있다.
   1. 지원결정이 재단 정관의 목적, 사업, 수혜자조항에 위반된 것임이 확인된 경우
   2. 지원결정이 제10조에 의한 지원사업의 지원 제외대상에 해당하는 사업임이 확인된 경우
   3. 지원대상이 지원금을 목적 이외의 경비로 사용한 경우
   4. 지원대상 사업이 중지되거나 목적달성이 불가능한 경우
   5. 지원대상이 제16조에 의한 서류제출 요구 또는 조사에 불응한 경우
   6. 지원대상이 당해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재단 사무국에 제출하거나 보고한 내용이 허위로 확인된 경우
   7. 기타 배분위원회 등 심의,의결기구가 지원사업 지원의 취소 및 환수를 해야 할 사유가 있다고 판단한 경우

(2) 위 사유에 의한 지원취소시에는 사업 수행단체 또는 이해관계인의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합니다.

(3) 지원금을 반환하여야 하는 사업수행단체는 그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이를 재단 사무국이 지정한 계좌로 반환하여야 합니다. 단, 재단 사무국은 특별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반환기일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문의
– 아름다운재단 협력사업팀 송혜진 간사 | 02)6930-4571 | nanum01@beautifulfund.org

※ 첨부파일

[수행가이드_스폰서] 변화의 시나리오 수행가이드_단체_2019 [양식]2019변화의시나리오스폰서_결과보고서 [서식] 영수증빙 양식 5. [서식] 현금출납부_스폰서 7. [서식] 회의진행일지 8. [서식] 변경신청서_스폰서2019 9. [서식] 사유서 10. [서식] 수령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