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발표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2020 하반기 일반공모지원사업 최종 선정결과 발표

작성일 : 2020-06-26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의 2020년 하반기 일반공모사업 최종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이번 하반기 일반공모사업에서 ‘지리산 작은교육/조사’ 분야는 총 9개 단체와 모임을, ‘지리산 작은모임’ 분야는 16개 모임을 선정하였습니다.
작은교육에 지원해주신 곳 중 두 단체에 대해서는 지원의 필요성은 인정되나 작은모임 분야가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분야를 전환하는 것으로 심사위원단에서 결정하였습니다.
해당 단체는 지원센터에서 별도의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모든 분께 원하는 소식을 드리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2주간의 심사 과정에서 느꼈던 소감과 의견은 심사위원단의 심사평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하반기 일반공모사업 심사평

내 일상과 이웃의 작은 변화를 지원하는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의 2020년 일반공모 지원사업에 참여하신 모든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까지, 코로나19로 인한 특수하고 예측불가능한 상황 속에서도 지리산권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상상하고 시도하는 분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는 사실에 감동했습니다.

하반기에는 특히 공예, 제작, 예술 활동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집합, 대면 활동을 최소화하면서도 공동체 활동을 이어나갈 방법을 고민한 결과로 보입니다. 또한, 기후위기에 대응해 일상 속에서 학습하고 실천할 수 있는 활동을 모색한 사업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한편, 이번에 신설한 <작은 모임>에 많은 분이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덕분에 그동안 만나본 적 없는 지역 내 다양한 모임 주체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작은 변화를 꿈꾸는 개인들의 모임’이라는 개념이 너무 낯설거나 추상적이지 않을까 하는 걱정과 달리, ‘삶에 맞닿아 있는’, 작지만 큰 변화를 그려볼 수 있는 씨앗이 이미 곳곳에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그 씨앗들이 적절한 환경을 만나 발아하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지켜보고자 합니다.

가볍고 자유로운 활동이라고 무책임하거나 의미 없지 않습니다. 크고 무거운 주제라도 차근차근 풀어갈 방법이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을 수 있습니다.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든 아니든, 작은 변화를 상상하고 제시한 여러분 모두가 지리산권 시민사회, 그리고 작은변화지원센터의 성장에 이미 도움을 주었습니다. 여러분의 삶에도 센터가 일상 속 작은 변화의 촉매로 자리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6월 26일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심사위원단 

 

1. 지리산 작은모임 최종선정

순번 단체/모임명 비고
1 페이스 드로잉  
2 화요 자수 모임  
3 그리고, 칠하고  
4 보드클럽  
5 그리:고  
6 지리산유튜버  
7 오! 이런 밥상이! ‘오이밥’  
8 게미  
9 예비농업인의 귀농. 귀촌 탐색이야기  
10 잘놀자  
11 새로잇다  
12 손길 가는대로 드로잉  
13 어쩌다보니 산청, 어쩌면 산청  
14 평사리 꼬메르  
15 엄마아빠/가죽수공예모임-가죽향기(가명) 작은교육 → 작은모임 분야 전환
16 몸공부모임 신심(身心)풀이 작은교육 → 작은모임 분야 전환

 

2. 지리산 작은교육/조사 최종선정

순번 단체/모임명 프로젝트명
1 보태니컬아다지오 (botanical_adagio) 허브 교육
2 산내면 농민회 기후위기와 농업
3 천사11 에코프린팅을 이용한 천연염색
4 피어나 실크 스크린 판화 기초
5 자연놀이터 그래 우리동네 하천조사
<물 속을 들여다보는 모임 : 물들임>
6 청소년 프로그램 조사단 산청군 청소년 방과후프로그램 운영 조사표
7 지구를 위한 작은 발걸음 (지작음) 구례 걷는 길 조사
8 작은자유 떠난 사람 인터뷰
부제 : 그것이 알고싶다.  「그들은 왜 산내를 떠났나」
9 애벌레 공작소 산내면 남방계 비래곤충 야간조사

 

3. 지원사업 일정 안내 (공통)

구분 일정 비고
지원금 입금 6월 29일(월) ~ 7월 10일(금)  
선정단체 오리엔테이션 7월 ~ 8월 중 지역별 현황에 따라 진행 여부와 시기 결정
사업수행 7월 ~ 10월  
결과보고서 제출 11월 13일 (금)  
통합 활동공유회 11월 중  

※ 선정단체와 모임에는 지원금 교부 안내와 함께 사업계획 보완 요청서에 관한 내용을 별도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4. 문의

지리산 작은변화지원센터 하진용(하무)
전화 : 063-635-9484 / 이메일 : center@jirisane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