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도화를 벽화로 꽃 피우다 “3화(花∙畵∙花) 프로젝트”

프로젝트이름
도화를 벽화로 꽃 피우다 “3화(花∙畵∙花) 프로젝트”
모둠명
마블리
모둠소개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지역사회 내 변화를 주도하고 참여함으로써 청소년이 주도하는 마을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고자 결성하게 되었다.

활동배경

청소년들의 등하굣길로 이용되고 있는 구립도화청소년문화의집 인근 골목에 환경개선을 위한 벽화가 그려져 있지만 유지 보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페인트가 벗겨지고 갈리지는 등 미관을 해치고 있으며, 가로등 조명이 어두워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아 안전을 위해 보수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활동목표

– 마을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점 도출 및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을 통해 모둠의 자치역량을 향상하고자 한다.
– 지역사회 구성원과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청소년도 동등한 입장의 마을구성원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다.

활동내용

디자인 교육
벽화 디자인 콘셉트 구상, 최종디자인 공유

디자인교육

벽화 제작
마블리 청소년활동가와 대학생 자원봉사가 뭉쳐 5일에 걸쳐 밑바탕을 도색하고 밑그림을 스케치한 뒤 색칠 했다. 힐링 글귀를 작성하고 플렉시블 LED를 이용해 모형을 제작하고 부착했다.
LED 등과 서치라이트로 청소년이 주로 다니는 17:30~23:00까지 골목길을 환하게 비춰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도록 골목을 변화시켰다.

벽화에 글씨를 쓰는 작업중조명설치 완료후벽화그리기 단체사진

활동성과

우리의 작은변화

– 청소년의 시각으로 마을의 문제점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우리 마을의 위험물이나 부족한 시설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볼 수 있게 되었고 평소 무심코 지나치던 골목을 우리의 힘으로 바꿔가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도 적극적으로 마을 변화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지역사회를 우리의 힘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SNS를 통해 지역 구성원들에게 공유하여 마을의 문제점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자치역량과 민주시민 역량이 향상되었습니다.

우리가 만든 작은변화

-LED 벽화 설치로 어두운 밤 가시성이 확보되지 않은 골목길을 환하게 비춰 노후된 골목길의 미관을 개선하였으며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늦은 밤에도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활동결과물

01. 리플렛 앞면02. 리플렛 뒷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