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생활화학용품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 분석

프로젝트이름
생활화학용품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 분석
모둠명
SC STANDARD
모둠소개

SC standard는 과학 실험 동아리입니다. 동아리 부원들이 자유롭게 실험 주제를 선정하여 직접 실험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결과 분석 및 보고서 작성의 과정으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실험 주제는 주로 화학 관련 분야의 실험을 진행하며, 부원들 모두 과학을 좋아하며 과학 관련 진로를 희망하거나 과학을 직접 경험하며 배우고 싶은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활동배경

SC standard 동아리 인원뿐 만 아니라 기숙사 학교를 다니는 청소년은 일주일 중 5일 이상을 기숙사에서 보냅니다. 기숙사 생활에서 청소년이 주로 많이 사용하는 화학용품으로 샴푸, 린스, 합성세제 등이 있습니다. 연중 배수구를 통해 각종 생활화학용품으로 인해 냄새, 역류 등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우천 시 또는 파이프 관의 파손된 부분에서 생활용수(생활화학용품이 사용된 물)가 기숙사 주변의 화단에 유출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일정 기간 생활화학용품이 유출된 자리에 자라고 있던 식물이 변색하거나 이상한 모양으로 자라는 등 병들어가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고 있는 생활화학용품이 식물의 생장에 장애를 주고, 더 나아가 주변 지역 생태환경과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심각성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생활화학용품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활동 주제로 선정했고 일상생활에서 청소년과 그 외의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생활화학용품을 실험 소재로 선택했습니다.
생활화학용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현실이 학교와 지역사회, 더 나아가 세계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스스로 연구해보고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이 실천·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활동목표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생활화학용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식물 등을 활용하여 실험·연구하고 피실험체의 생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과를 지역사회에 공유하여 청소년 및 관내 지역사회 주민에게 화학용품 근절 및 환경감수성을 일깨운다.

활동내용

1. 활동명 및 진행 횟수
1) 실험 사전 조사, 생활화학용품 식물 투입 실험 관찰 활동
2) 카드 뉴스 제작 및 홍보, 캠페인 홍보 리플렛·현수막·배너 제작
3) 환경 캠페인 및 설문조사 진행

2. 활동으로 변화된 성과
1) 생활화학용품 속 물질의 유해성, 우유 및 화확용품 폐기 방법, 친환경제품 고르는 방법 등 일상 생활 속에서 만나는 환경 관련 유익한 정보의 전파
2) 활동 참가자 및 인근 지역주민들의 환경 감수성 향상

(1) 실험 사전 조사 

  • 생활화학용품이 자연 인체에 미치는 영향조사
  • 생활화학용품을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 조사 

 

(2) 생활화학용품 유해성 및 폐기 방법, 실험활동 홍보 카드뉴스 제작 · SNS 홍보

(3) 청소년 연합축제/지역주민 축제에서 캠페인 진행  

생활화학용품 퀴즈

(4) 생활화학용품 식물 투입 실험 관찰 활동 5회 진행

활동성과

[우리의 작은변화]

먼저, 팀원들의 환경 감수성이 높아지고 다양한 카드 뉴스를 만들며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느꼈습니다. 팀원들이 직접 환경에 관련된 이슈를 찾아보고 먼저 카드 뉴스 주제를 정하는 것이 신기했고, 또, 함께 장기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니 서로에게 연락도 자주 하고 함께하는 활동량이 많아져 서로 더 가까워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만든 작은변화]

학교에서 실험을 진행하다 보니 식물들의 변화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여 교직원분들과 학생들이 화분에 쓰여있는 용품들의 이름을 보고 기숙사에서 직접 사용하는 화학용품이 식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매주 물을 주러 나올 때 선생님들과 다른 학생들의 관심을 받고 공모 사업에 대한 내용을 더 많이 알릴 수 있었습니다.